건강정보

건강정보

홈 > 건강정보

최근 6년간 치매환자 3배 증가 치매 진단을 위한 질문! 1. 이야기 도중 말문이 막힙니까? 2. 주소와 전화번호을 물어보면 바로 기억합니까?  3. 거스름돈 계산, 지불을 종종 틀립니까? 4. 전화나 TV 등 다루는 방법을 자주 잊어 버립니까?


치매의 원인은 치매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데, 공통적인 위험인자로는 나이, 성별, 고혈압, 당뇨, 흡연, 음주, 비만, 고지혈증, 두부손상, 우울증, 갑상선 기능이상, 뇌졸증, 유전인자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공통적인 보편적인 위험인자는 연령이며, 최근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인인구가 급증하면서 치매 유병률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매의 치료 및 관리법
치매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비약물적 치료로 나뉩니다. 약물치료로는 인지기능과 관련되어 변화를 보인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해 주게 되고 필요한 경우 치매환자와 관련된 행동심리증상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한 비약물적 치료로서 미술, 음악, 원예 치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대뇌 인지기능의 자극을 통하여 인지기능을 유지 및 저하방지를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통의 원인은?
두통의 원인은 대부분 스트레스, 수면부족, 신체적으로 과도한 극도의 긴장, 심리적인 원인, 심혈관질환, 지나친생각, 불균형한 자세로 안헌 척추질환, 일자목, 원활치 못한 혈액순환 등으로 올 수 있습니다.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를 ‘이차성두통’ 이라 하고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를 ‘일차성두통’이라고 하는데 서로 다른 진단 및 치료방법과 예후가 다르므로 잘 구별해야 합니다.
일차성두통에는 편두통, 간장성두통, 군발두통, 기타원인이 불분명한 두통이 있고 이차성두통은 외상, 뇌혈관, 약물 과다복용, 내과적질환, 안면부질환에 의한 두통이 있습니다.
두통에는 어떤 검사를?
일반적으로 일차성 두통은 진단적 검사없이 대략 병력,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깨나 척추질환, 수면부족, 긴장성두통은 원인을 찾아내 치료할 때 통증이 많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차성두통이 의심되더라도 이차성두통이 의심된다면 CT 혹은 MRI 검사를 통해 뇌혈관 질환이나 신경 이상에 의한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